중점분야

매스팀버

목조건축 산업의 성장과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캐나다우드

비용 효율성이 높고, 자재 사용이 쉬우며, 인력 및 자재 수급이 수월하여 북미 지역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목조건축 유형입니다.
MASS TIMBER
  • 01 경골목구조(Wood Frame Construction)는 비용 효율성이 높고, 자재 사용이 쉬우며, 인력 및 자재 수급이 수월하여 북미 지역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목조건축 유형입니다.

    하지만 목재제품과 건축시스템의 지속적 발전에 의해 전 세계적으로 새롭고 혁신적인 대규모 목조건물이 개발되고 있습니다. 특히 지난 10년 전부터 북미와 유럽을 선도로 전 세계에서 목재를 사용해 더 넓은 면적과 더 높은 층수의 건물들이 지어지고 있습니다.

  • 02 매스팀버(Mass Timber)는 콘크리트와 강철을 대체해 혁신적인 대형 목구조 건물을 가능케 하는 목구조 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.

    대형 구조용 패널 형태의 매스팀버 바닥, 벽, 지붕 등 구조 부재는 주로 공장에서 프리패브(prefabrication)되고 가공됩니다.

  • 03 매스팀버 제품은 제조 방식에 따라 그 종류가 나뉩니다.

    대표적인 매스팀버로는 구조용 집성판(CLT, Cross -Laminated Timber), 못접합 구조용 집성판(NLT, Nail - Laminated Timber), 도웰접합 구조용 집성판(DLT, Dowel - Laminated Timber), 글루램 구조용 집성판 (Glue - Laminated Timber) 등이 있습니다. 매스팀버는 이미 검증된 수행 능력과 안정성을 가진 목재 제품을 사용해 사용자들에게 폭 넓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  • 04 매스팀버 시스템 만으로도 더 넓고 높은 건물을 건축할 수 있지만, 철근콘크리트구조나 철골구조와 같은 다른 건축구조 시스템을 조합하면 다양한 옵션이 생깁니다.

    목재의 높은 비강도(무게 대비 강도)를 이용해서 콘크리트 또는 철골 구조를 매스팀버와 조합하는 하이브리드 건축은 높은 비용 효율성, 공기단축 및 지속 가능한 건물 시스템을 제공합니다. 하이브리드 건축의 장점은 목재를 이용해 더 높은 건물의 설계과 시공을 가능케 한다는 것입니다.